공지사항 및 행사안내

교회 평신도 지도자들을 위한 reFocusing 프로그램 소개

작성자
박동건
작성일
2019-07-16 00:19
조회
157973
refocusing 프로그램 소개
미국 지도자계발 전문 선교단체인 CRM/NOVO에서는 지난 20여년 동안 목회자들의 리더십 계발을 위해 Focusing Leaders 프로그램을 시행해왔고 이를 통해 약 5,000여개의 교회와 수많은 목회자들의 삶 속에 깊은 변화와 성장의 열매를 맺어왔다. 이 경험에 근거하여 CRM/NOVO에서는 최근에 refocusing (Pathway to Missional Churches-미션얼 여정) 프로그램을 새로이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교회 문화를 선교적 교회로 전환시키기 위한 지도자 훈련과 교회활성화 과정을 포함하며 목회자들만이 아니라 평신도 지도자들과 교회 전체에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그 내용이 더욱 간결하고 명확해졌다.
reFocusing 과정은 네 단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인 “일깨워라” 워크샵 (9시간)은 교회 지도자들이 자신의 삶 속에 하나님이 주신 선교적 소명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 이후 1 - 2 주일 후에 두 번째 단계 “행동하라” 워크샵(6시간)을 통해 각자가 발견한 선교적 소명을 삶 속에서 행동으로 옮기도록 돕는다. 세 번째 “평가하라” 워크샵(9시간)은 1,2 단계 프로그램이 완료된 6-12 개월 이후 시행되며 교회의 선교적 소명을 밝히고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지역사회의 상황을 평가한다. 네 번째 “전진하라” 워크 샵 (6시간)은 3단계 과정이 끝난 1-2개월 후에 그동안 교회, 지역사회에 관해 발견한 사항들을 종합하여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선교적 사역을 확정하고 구체적 전략을 세워 교회적으로 시행하는 단계이다. 각 단계는 2-3개의 3 시간 짜리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회의 형편에 따라 신축성있게 시행될 수 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은 성인학습 방법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참가자들이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발견한 사실들과 얻은 통찰력에 근거하여 변화의 과정을 지속해 나가도록 공동체 네트워크의 지원을 제공한다.
지난 4개월 동안 첫 번째와 두 번째 refocusing 단계 워크샵을 시행하면서 얻은 통찰력을 정리해 보았다. 제1단계 “일깨워라” 워크샵
과거를 일깨우기
reFocusing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인 “일깨워라” 워크샵은 과거를 일깨우기에서 시작된다. 인생여정표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과거에 나의 삶을 어떻게 인도하시고 빚어오셨는가, 그리고 거기에 대해 내가 어떻게 반응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 내가 어떠한 상태에 머물고 있는가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얻게 된다.
refocusing 프로그램의 이 부분에 새롭게 추가된 것 중의 하나는 과거의 고통을 다루기이다.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고자 하더라도 항상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들과 죄책감의 짐들이 따라 다니기 때문에 그 변화가 쉽지않다. 그런데 여기서 과거의 고통과 죄를 다루면서 그것들로부터 해방되어지는 경험들을 하게되고 또 거기서 힘을 얻어 새로운 변화의 여정을 떠날 수 있게된다. 고통을 다루는 과정은 우선 그 문제를 인식한 후에 그것을 내려놓기로 결단하고, 이제까지의 그 문제에 대한 대응 방법을 회개하고, 그 문제를 다른 관점(성경적 관점)에서 보게한다. 이 새로운 관점에 근거하여 자기 삶을 재조명하고 재정렬하는 단계로 나아가게 되는데 이 때에 “믿음은 단순히 교리에 대한 지적동의가 아니라 자기의 삶에 계시된 진리에 자기 자신의 삶을 의탁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줌으로써 믿음의 결단과 변화를 이루도록 도전한다.
현재를 일깨우기
두 번째 순서인 현재를 일깨우기에서는 하나님이 내가 어떠한 존재라고 말씀하시는가에 근거한 성경적 정체성을 발견하고, 소명의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확신과 열정을 하나님께서 이미 자기 삶 속에 가치로 심어주신 것을 발견한다.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깨닫고 현재에 하나님께서 예비해주신 은혜와 자원들을 발견하므로써 우리는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갈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얻게 되는 것이다.
미래를 일깨우기
세 번째 단계인 미래를 일깨우기에서는 이제까지 얻은 통찰력들을 근거로 장래에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어떠한 삶을 살기 원하시는가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근거가 되는 통찰력들은 바로 내 과거의 경험과 가치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장래에 나타날 결과는 나의 확실한 소명이 되는 것이다.
refocusing 과정에서 특기할 만한 사항은 소명을 찾는 과정 중에 영향력 있는 삶의 모델로서 예수님의 삶을 묵상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분이 구세주이실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모델로서 그 삶 안에 선교적인 DNA를 품고 계시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잃은 자를 찾으시고, 그들을 하나님과 화해시키고, 치유하시기 위함이었다. 우리가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된다는 것은 그분을 믿고, 그분이 이 땅 위에서 하신 일들을 그대로 따라 행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refocusing 과정을 통해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도록 인도하시며 이 땅 위에서 예수님의 영향력을 끼치도록 부르셨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일깨워라” 과정에서 작성하는 소명 선언문은 하나님 앞에서 내가 어떠한 존재이며 (성경적 정체성), 누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 삶을 살아야 하며 (영향 선언문), 이러한 영향을 끼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떤 준비 (확신과 열정)를 해 주셨는가 (가치 선언문)를 표현한 것으로서 나의 인생의 로드맵이 되는 것이다.
순복하기에선 이 로드맵을 따라가기 위한 믿음의 결단을 하게되며 이 과정을 돕기 위한 공동체를 소개한다.
제2단계 “행동하라” 워크샵
“행동하라” 워크샵은 “일깨워라” 과정에서 발견한 소명선언문에 따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행동들과 습관들을 다시 한번 점검한 후, STEP이라는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행동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그 중에 개인 소명선언문을 이루는데 꼭 필요한 한 가지 일을 정하게 된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단계를 생각해 보고 그 행동들을 취하기 위한 30일 간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게 함으로써 나의 삶 속에 변화의 과정이 시작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차들을 거쳐 개인의 삶이 선교적 삶이 되어가고 성도들의 삶 속에 선교적인 생활양식이 뿌리 내림으로써 교회는 저절로 선교적인 교회로 변화되어 간다.
refocusing 네트워크
1,2 단계가 끝난 후 약 5회에 걸쳐 네트워크 모임 (2-3 시간)및 개인적 멘토링을 제공하므로써 참가자들이 자신의 소명선언문을 다듬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선교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네트워크 과정 중에 참가자들은 자신의 소명선언문을 하나씩 삶 속에서 실행해가며 예수님처럼 잃은 자를 찾아가서, 그들의 관계를 회복케하며, 치유를 가져오는 선교적 삶을 살아가게된다. 네 개의 워크샵과 1-2단계를 위한 네트워크의 PPT와 인도자 교본은 별도로 제공되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