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척 성장 프로그램

강의 개요

교회 개척 성장학교는 미국의 주요 교단의 교회개척 사역 담당자와 전문가들이 초교파적으로 모여 교회 개척자와 교회개척에 관심이 있는 목회자들을 위해 개발한  집중 훈련과정으로서 3박 4일 동안 교회 설립에 관한 전략과 방안들을 세우고 시행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그 동안 교회 개척과 성장을 성공적으로 인도해 온 전문가들과 개척 목회자들이 모여 이제까지 축적된 교회개척 사역의 노하우(Know-how)를 나누며, 목회 팀이 한자리에 모여 실제로 자신들의 계획을 점검하고 재정립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 교회개척과 활성화 준비과정에 필요한 세부 사항과 유익한 정보들을 습득하며, 교회를 성장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와 방법들에 관해 배우게 됩니다.

강의 세부내용

① 비전 나무/ 주요 개념들
성서적 기초(Biblical foundation), 핵심가치(Core values), 비전(Vision), 사명 선언문(Mission statement), 목회 모델(Model of ministry), 사역의 진행도표(Ministry flowchart)의 의미와 가치들을 살펴봅니다.

② 핵심가치 규정
교회의 삶 속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우선순위를 정할 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삶 속에 행동으로 반드시 나타나게 되는 구체적이고, 지속적이며, 열정을 불러오며, 동시에 성경에 근거한 확신들을 정리해 봅니다.

③ 비전 세우기
교회의 비전, 핵심 가치, 그리고 사명이 무엇이며 그들 간의 상호 관계와 중요성은 무엇인가를 배우며, 어떤 것이 하나님이 주신 비전인가를 분별하도록 돕습니다.

④ 사명 선언문 작성
목회의 대상은 누구인지, 목회 대상의 가장 큰 필요들이 무엇인지, 그 필요들을 교회가 어떻게 채워주므로써 그들과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을 세웁니다.

⑤ 사역의 주체와 대상/주요개념들
사역팀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팀원 상호간의 역학과 상호 관계는 어떻게 다루어지는가를 배웁니다. 사역의 대상을 규정하는 것과 이에 따른 전략의 수립 방법을 습득합니다.

⑥ 기도 사역의 조직
어떻게 기도 팀을 조직하며 지속적인 기도 지원을 확보 할 수 있는가, 개인의 영성개발과 교회의 영적계기 형성과정에서 기도의 중요성과 기도의 능력을 유지 확산하는 방법을 강구합니다.

⑦ 지도자 양성과 활용
교회 개척자의 적성평가, 교회 개척자의 역할, 지도자의 임무, 사역 동역자 구성, 팀멤버 확보와 배치, 개척팀 선택 등에 대한 방법을 강구합니다.

⑧ 새 교인 정착
믿지 않는 자를 찾아내고 연결시켜 교회로 인도 할 뿐 아니라 그들을 교회 안에 정착시키고 관리하는 여러 방안들을 살펴봅니다.

⑨ 사역의 진행도표 작성
주요 사역들의 배치와 그것들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보여주는 사역의 진행 도표를 작성하고 시행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리합니다.

⑩ 비전을 나눔
새롭게 세워지는 교회들이 당면하는 문제들과 그 원인들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보며, 개척 팀의 화합을 이루고 조직과 사역을 확대하기 위해 비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나누고 함께 헌신케 할 것인가 하는 방안들을 강구합니다.

⑪ 공식 예배 준비와 시작
사전 준비행사, 예비 예배, 창립 예배(그랜드 오프닝)에 대한 계획 수립 등 공식 예배에 따른 준비와 Follow-up, 그리고 필요한 대외활동 관계들을 다룹니다.

⑫ 계획과 실행
핵심가치와 사명, 사역 모델에 맞는 계획 수립, 현실성의 점검, 적절한 인원과 충분한 자원들을 점검해 봅니다

⑬ 첫 인상의 중요성과 강조점
간판, 시설, 안내, 분위기, 언어와 이름, 음악 등의 교회에 대한 첫 인상을 구상해 봅니다.

교회개척 성장학교 소개영상

교회개척 성장학교 소개영상2

참가자 간증문

교회개척학교- 참가자 간증

“교회개척 성장학교를 참석했을 때 나는 내가 교회개척을 하게 되리라고 전혀 생각치 못했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배운 원리들은 건강한 교회를 세워나가는데 매우 필요한 원리들이였으며 내가 섬기던 교회를 돌아보고 개선해 나가는데 많은 유익을 주었다.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으로 나는 수 년전에    아틀란타에서 교회를 개척하게 되었고 이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들은 이 교회를 세우는데 뼈대와 DNA를 이루게 되었다.”                                                         

                                                            – 아틀란타 우리들교회 조 경수목사

 

지난 10년동안 CRM Korea의 교회개척 성장학교와 리더쉽계발 훈련 프로그램들은 참가했던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에게 관점의 변화와 이에 따른 풍성한 사역의 열매와 건강한 성장을 이룩해 왔습니다.                                                                                                              

                                                                       대전 하늘 정원교회  최 승호 목사

 

교회개척 성장학교 참가자들의 피드백-2009년8월 25수련회 후 5개월만에

  • 오종필 (Abbotsford한인교회), 주석환 (에드몬튼 소망교회), 권영만 (뱅쿠버 한빛교회) , 김성수 (Kamloops한인교회), 조한재 (Riverroad 한인교회)

 

유익했던 점들:
목회에 대한 타성적 관념과 사역대상에 대한 모호함으로부터 불신자, 초신자에 대한 전도로 초점이 바뀜

교회의 본질과 사역방향에 대한 큰 그림이 그려짐

교회의 본질을 발견, 확인하고 비본질적인 것을 버릴 수 있었다.

사역에 있어서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깨닫게 되었다

사역의 TARGET GROUP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예배스타일 등에 있어 적용할 수 있었다.

사역에 대한 열정을 구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해주었다

전도, 정착 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시행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핵심가치(성장, 섬김)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시도(맞춤목회, 기도회)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 달 교회지도자들과 함께 이 내용을 토의하고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교회의 비젼을 발견하도록 도울 예정임

 

아쉬웠던 점들/갈등부분:

목회자의 비젼과 교회의 비젼이 충돌되는 경우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목회경험이 많지않은 목회자에게는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생각해야하는 부담을 주었다.

교회 안에서의 적용이 쉽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