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훈련 프로그램

강의 개요

교회 지도자들은 삼위일체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그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교회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고, 또 그것들이 모두 필요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성령님께 순종하고 의도적으로 그와 협조하므로써 지속적으로 영성이 개발되고 성장해 나가는 크리스챤 지도자들이 세워지는 입니다.  이 일이 이루어 질 때, 교회는 진실된 크리스챤 공동체, 그리고 하나님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성개발 공동체가 되어질 수 있을 것이며 지도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궁극적 공헌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이마고 크리스티는 교회 지도자의 영성개발을 돕기위한 자기성찰 및 시행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 Imago Christi 영성개발 훈련 프로그램 개요

1) Imago Christi 수련회
참가자들이 2박 3일간의 수련회 형식의 워크샵을 통해 하나님께서 자신과 사랑의관계로 부르신 1차적 소명을 확인한 후,  이 소명안에서 자신이 현재 처해있는 영적상태와 영적 성장단계를 분별하므로써 주님과 함께 세상을 섬기는 2차적 소명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적발견과 계획과정을 돕는 과정이다.

 

2) Imago Christi 영적성장 계획과 공동체
Imago Christi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소그룹으로 모여 각자 시간들을 통해 받은 은혜와 도전들을 확인하고, 영적성장을 계속하여 갈 수 있도록 필요한 계획과 상호격려, 영적지도와 코칭을 받으며 영적 지도력과 영적공동체를 세워나가는 과정이다.

강의 세부 내용

① 영성개발 개관
영성개발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정리한 후, 하나님과 함께하는 각자의 영적여정의 목적을 명확히 발견하고 하나님께서 각자의 마음에 심어주신 더욱 깊은 관계로의 부르심을 확인합니다.

② 성경적 근거
영성개발 과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역사적 근거들을 고찰합니다.

③ 영적여정의 발견
참가자는 스스로 과거의 영적여정을 정리한 후, 그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바와 원하시는바가 무엇이였는지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경구절들을 정리하고, 이 과정에서 얻은 통찰력들을 통해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기본전제들과 자기성찰의 결과를 기록합니다.

④ 영적갈망
우리의 영적여정에 있어서 성령께서 우리 마음 속에 심어주신 영적 갈망은 우리의 현재위치로부터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기 원하시는 장소로 연결시켜 줍니다. 기도 시간을 통해 자신의 영적갈망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이 결과를 자신의 영적여정에 비추어 고찰해 봅니다.

⑤ 영성개발 패러다임
개인의 영성개발을 계획하고 시행에 옮기기 위하여 성경적 신실성, 역사적 타당성, 이해의 명료성, 발전지향적, 보편적 적용성과 경험의 전달 가능성 등의 기준들이 필요합니다.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현재에 사용할 수 있는 영성개발의 패러다임들을 고찰하고 이 페러다임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합니다.

⑥ 영적 장애물과 치유
개인적인 영적성장을 이루어 가는데 장애가 되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이들을 적절히 다루기 위한 방법들을 시행합니다.

⑦ 영성훈련
지금 현재 처해있는 위치에서 개인적인 영적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나가기 위해 내가 의도적으로 취해야 할 영적훈련들을 고찰하고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도방법과 말씀묵상 훈련들을 실습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⑧ 영적공동체와 영성개발 계획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거하도록 도와주는 영적공동체를 준비하십니다. 우리가 영적여정을 나누며, 함께 거하는 교제의 삶을 통해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신뢰하는 역량들을 키워 나가기 위해 영성개발 계획을 세우고 영적공동체를 세워 나가도록 돕습니다.

영성훈련 프로그램 소개영상1

영성훈련 프로그램 소개영상2

참가자 간증문

이마고 크리스티-참가자 간증문

목회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나에게 있어서 목회의 본질을 붙잡게 해주고 목회자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가능케 해준 것은 Focusing Leaders 프로그램과 Imago Christi 영성훈련이었습다.  약 25년간의 목회 기간 중에 두 번의 위기를 경험하였는데 두번째 위기는 외부적인 상황에 의한 것으로서 목회의 기반을 흔드는 심각한 것이었습니다.

Focusing Leaders 프로그램을 통해 교회건강에 있어 지도자의 책임을 절감하고 목회자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 안에서 사역을 펼쳐나간다는 것이 교회의 건강만이 아니라 생명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그 후 교회의 문제가 발생 되었을 때 Imago Christi 영성훈련을 통해 사역은 우리의 기술이나 지식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인격과 영성에서 흘러 나온다는 것을 깨닫고 더욱 자신의 영성과 하나님과의 관계개발에 전념하므로써 신기하게도 교회의 외부적인 문제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문제들을 초월해서 하나님 안에서의 행복을 찾았을 때 교회가 생명의 샘물이 터져 나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성도들도 목회자가 평안해하는 것을 보며 자신들도 안도감을 느끼게 되고 교회는 건강해져 가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것을 모두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 동안 괜히 마음만 분주 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는 이 과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서 목회의 본질을 되찾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이제는 매일의 목회가 즐겁고 벅찬 감격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도자가 자신의 영적여정 안에서 주님의 인도하심을 명확히 발견하고 그 인도하심에 의도적으로 순종해 나갈 때 진정한 영성이 개발되고 리더쉽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회자가 이러한 여정을 살아갈 때 교회는 진실된 크리스챤 공동체, 그리고 하나님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성 공동체가 되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정 장수 목사 (L.A. 올림픽 장로교회)

강의 개요

영적여정의 발견 수련회, 이마고 크리스티 이후의 지속적인 영적성장을 이룩하기 위해 그 내용을 복습하고 서로 나누며, 중요한 기도와 말씀묵상의 방법들을 더 깊이 배우고 실습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마고 크리스티 플러스가 개발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요한복음 15장 4-6절에서 말씀하는 주 안에 거하는 기도를 배우고, 기도와 영적성장에 있어서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 필요한 수동적 역동에 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실습하므로써 하나님의 첫번째 부르심인 사랑의 관계로 깊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강의 세부 내용

① 영성훈련 개관
실제적인 관점에서 영성훈련의 정의와 목적을 제시하고 그 성경적 근거와 역사적 사례들을 고찰합니다. 영성훈련에 있어서 거함의 기도 (Abiding Prayer)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그 목적과 실행방안들을 배우게 됩니다.

② 기도실습
기도의 모델이자 언어인 시편으로 기도하는 방법과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 기도를 통해 기도의 자세를 배우고 실습하며, 거함의 기도에 있어서 다양한 발전단계와 그 역동의 변화에 관해 배우게 됩니다.

③ 말씀으로 기도하기
말씀묵상의 방법들과 그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연구하고, Lectio Divina, Ignatius 기도 등을 배우고 실습합니다.

④ 영성일기
영성일기 웤샵을 통해 영성일기 쓰기를 배우고 실습합니다.

⑤ 쉼과 묵상
자연 속에서 쉼을 얻고, 자연묵상 기도와 침묵훈련 등을 통해 삶 속에서의 임재훈련을 시행합니다.

⑥기도계획
각자에 맞는 기도 패턴을 발견하고 이에 입각하여 자신의 기도계획을 세우고 시행하도록 돕습니다.

⑦ 정리

이마고 플러스 소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