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활성화 프로그램

강의 개요

HIGH M-PACT 교회 활성화 프로그램은 United Front Ministries 대표인 Ken Priddy 박사가 지난 15년간에 걸쳐 펼쳐온 자신의 교회활성화 사역의 경험을 통해 개발한 영적 갱신과 전략적 계획 수립에  근거한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된 훈련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상황인식, 비전발견, 전략수립, 구조조정 그리고 구성원 준비에 초점을 맞춘 각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를 이행해 가면서 근본적인 원인들과 해결책을 다루며 교회활성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Ken Priddy 박사는 자신이 교회개척자로서, 교회활성화 사역 전문가로서 오랫동안 침체되었던 교회들을 활성화시킨 경험을 근거로 하여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활성화 방법론에 관한 연구로 목회학 박사를 수료하고 현재 EPC (Evangelical Presbyterian Church) 교단의 교회활성화 담당자로, 크라운 대학과 어스킨 신학대학원의 부교수로서 섬기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장로교, 개혁교회와 남침례교, 그리고 C & MA 등 주류교단에서 지역교회들의 활성화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교회정체와 침체의 근본적 원인을 규명하고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원칙들을 제시하므로써 다양한 문화와 교회의 규모를 초월하여 많은 열매들을 맺고 있습니다.  CRM Korea는 이 프로그램을 한국교회에 소개한 후 수 년간의 적용과 검증을 통해 한국적인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발전 시켜가고 있습니다.

교회활성화 소개영상1

교회활성화 소개영상2

강의 세부 내용

1.An Overview of Church Revitalization | 교회 활성화의 개요

– 지역교회의 활성화 과정을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성경적, 역사적인 근거와 모델들을 제시합니다.

2.Aligning Perception | 상황인식

– 교회지도자들이 자신이 속한 교회가 성장주기에 있어서 어떤 위치에 처해 있으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3.Aligning Vision | 비전발견

–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분별하고 그 비전을 성경적, 행태적, 역사적 근거 위에서 규정하며 교회의 활성화를 이끌어갈 전략적 그룹을 선정하고 활성화에 필요한 사역환경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4.Aligning Strategy | 전략수립

– 비전성취를 위한 M-PACT 시행계획을 개발하는 과정으로서 교회사역의 근본적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습니다.

5.Aligning Structure | 구조조정

– M-PACT 시행계획이 최대의 효과를 얻는데 필요한 권위와 지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회의 의사결정 과정들을 그 비전과 전략에 맞추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6.Aligning People | 구성원 준비

– M-PACT 그룹이 속한 지역사회 내의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다시 교인들과 새신자들과 비전을 나누며 그들을 준비시키고  일꾼으로 세워나가는 과정입니다.

7.Sustaining Health, Growth & Multiplication | 건강, 성장, 증식을 유지함

– 활성화 과정을 통하여 교회의 건강과 성장을 회복하고 유지할 뿐 아니라 건강과 성장이 계속 유지되도록 교회 내의 문화와 절차들을 세워나가는 과정입니다.

참가자 간증문

“교회가 시간이 지나면서 성장기에서 정체기로, 그리고 쇠퇴기로 진입하는데 문제는 본인들이 인식을 제대로 못하는데 있다.  나이가 들수록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필요로 하는것처럼 교회도 마찬가지다. 우리교회는 정기적으로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가진단을 하고 드러난 문제점을 교정함으로 교회건강을 유지하고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교회비전을 공유함으로 모든 성도가 일체감을 가진 역동적인 교회로 성장하고있다”                                                                                                   – 인천 강성교회 철호목사 

CRM의 교회활성화 프로그램은 현재 멕시코 목회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들의 관점을 바꿔주고 있습 니다.

– 뉴져지 필그림 교회  선교목사 김준석

강의 개요

맥스 헬스(Max Health) 프로그램은 “지도자의 초점을 맞추는 훈련” (Focusing Leaders Network) 과정과 “교회활성화” (M-Pact Church Revitalization) 과정의 다음 단계입니다.
Focusing Leaders Network과 Max Health는 CRM의 교회 활성화 사역의 일부로서 이러한 활성화 과정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것은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목회자들과 교회들의 학습공동체 소그룹 모임입니다. 보통 이러한 네트워크는 CRM의 스탭 또는 훈련된 인도자의 지도하에 매 달 모이게 됩니다.

Max Health는 교회활성화 과정을 위해 생체 원리를 NCD (자연적 교회성장론) 설문조사의 결과를 해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교회의 건강은 반드시 종합적으로 살펴야 하며, 이것은 교회의 건강을 세 가지 방면에서 살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도자의 건강, 교회 조직의 건강, 그리고 사역의 건강을 말합니다.

교회 건강의 세 가지 방면

개인적인 초점, 명확성,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가운데 그 분과 점점 더 친밀해짐을 경험하는 지역교회 지도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평안함 가운데 자신의 존재를 알고 누리는 지도자들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소명을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살아가고 있으며 이로써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독특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지도자들이 건강할 때, 그들은 건강한 제자들을 만들어 내는 사역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됩니다. 건강한 지도자란 지역교회의 비전을 성취하는 건강한 교회 조직과 사역 자체를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지역교회의 사역을 이끌어 가고 확대하는 핵심가치, 비전 및 교회 전반의 구조를 말합니다.
건강한 교회 조직은 지도자들이 소신껏 사역할 수 있으며 또한 그 사역이 유지되는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 교회 조직의 건강은 성경의 지상명령을 완수하기 위하여 그 교회가 사용하는 방법들과, 또한 조직을 인도하고 관리하는 데에 필요한 네 가지의 기능, 즉 소유, 동원, 배분, 조정하는 일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지도자들이 활력을 유자하고 사역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교회 조직이 되어질 때 교회의 사역은 보다 큰 장기적 효율성을 가져 올 수 있게 됩니다.

지역교회가 그리스도께서 지역교회에 주신 성경의 명령을 완수하도록 행하는 필수적인 핵심사역들을 말합니다.
건강한 사역들은 단순한 교회의 프로그램들이 아니라 교회가 행하려 하는 것들을 이루는 핵심적인 목적과 기능들을 가리킵니다. 건강한 사역은 지역교회가 취하는 본질적인 행위들이며, 이로 말미암아 지역교회가 더욱 많은, 그리고 보다 뛰어난 제자들을 양성하게 됩니다. 건강한 사역들은 지도자들과 교회 조직의 연장으로서, 지역교회의 비전을 성취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강의 세부 내용

① Max Health 패러다임
지도자의 건강, 교회 조직의 건강, 교회 사역의 건강에 관한 조사를 통해서 교회의 건강 상태를 진단해 봅니다

② 지도자의 건강
지도자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가 이루어 가시는 변화의 역사에 대한 지속적인 반응을 점검함으로써 지도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역사가 훨씬 명확한 초점을 가지게 되고 확장되어 갑니다.

③ 지도자의 초점
개인의 소명을 명확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인생 여정표, 소명 선언문, 멘토링 배열을 통하여 지도자의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④ 신앙인격 : 상호의존
우리가 하는 일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자신의 삶과 사역에서 상호의존성을 보다 잘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봅니다.

⑤ 교회 조직의 건강
지도자는 자신의 교회가 비전과 핵심가치를 이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조직상의 요인들을 평가해 봅니다. 또한 지도자는 어떻게 자기 교회의 건강을 개선시켜 보다 많은 영적 추수를 가져오게 할 수 있는지 방법을 강구합니다.

⑥ 사역의 초점
사역의 이정표 작성, 과거의 진단, 실제 핵심가치의 확인, 장막터를 넓히는 일, 선호된 핵심가치, 미래로 가는 방향, 기도하는 길의 여섯 단계를 통해 초점을 맞추는 교회의 비전을 발견합니다.

⑦ 교회 사역의 건강
감동적인 예배, 필요 중심의 전도, 사랑의 관계, 전인적인 그룹에 대한 교회 사역의 건강을 살펴봅니다. 지도자로서 보다 많은 사람들의 영적 추수를 위하여 어떻게 교회 사역의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는지 방법들을 강구합니다.

⑧ 공생체재 : symbiosis
지도자들은 사역의 마찰 가운데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의 갈등 가운데 더욱 다듬어집니다. 사역 가운데 공생체제와 하나님의 역사를 신뢰하는 일, 함께 있는 일, 대화하는 일, 성장하는 일에 대한 헌신을 합니다.

⑨ NCD Minimum Factor
최소치 요소는 교회의 잠재력을 발산시키기 위한 가장 전략적인 지점입니다. 지도자는 최소치 요소를 개선해므로써 보다 많은 영적 추수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합니다.

⑩ 사례 연구 제시
한 교회의 사례를 통해 지도자의 건강, 교회 조직의 건강, 교회 사역의 건강을 진단하고, 그룹 토의를 통해 최소치 요소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니다.

⑪ 신앙인격 : 번식
생명은 번식의 과정을 통하여 시작되고 자랍니다. 살아있는 유기체의 각 세포들은 자체에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기체가 계속해서 살아나고 자라기 위해서는 세포들이 번식해야만 합니다. 사역을 번식시키기 위한 요소들을 살펴봅니다.

⑫ 친구들과 함께
가족, 이웃 등과의 만남을 점검하고 그들이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친구들과의 관계계발을 위한 방법을 강구합니다.

⑬ 교회개척의 가능성
모든 교회가 실시할 수 있는 교회 개척의 모델을 살펴보고, 새로운 교회를 시작하는 일에 대한 개인적 및 단체의 반응을 점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