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실행공동체 자료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7-05 10:21
조회
1544

실행공동체 (Community of Practice)

 

소그룹의 정의:

정해진 인원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정기적으로 만나 서로 도움으로써 목적을 달성해가는 공동체.

“정해진 인원… 공통의 목적…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정기적으로 만나.. 서로 도움으로써”

 

학습 공동체 (Learning Communities)의 정의: (need naver or google search)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그 분야에서 변화와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정기적으로 모여 그 관심사에 관한 자원을 서로 나누며 서로에게서 배움으로써 목적을 달성해가는 공동체.

“공통의 관심사…변화와 성장… 정기적으로 모여… 자원을 나누며… 서로 배움으로써”

성인 학습법 –소그룹 또는 일대일 관계에서 대화와 관계를 통해 스스로 깨닫고, 즉각적으로 자신의 삶에 적용할때 가장 효과적인 변화와 성장이 일어난다.

REVEAL Report -

 

실행 공동체 (Communities of Practice)의 정의 1:

같은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인 문제의 해결과 임무의 효율적인 달성과, 그리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모여 임무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그것을검증하고 심화해감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가는 공동체. – T.P.

“문제의 해결… 임무의 효율적인 달성… 새로운 가치창출… 지식과 경험 나눔과 검증과 확산”   Chrysler… 지식에 근거 (경험의 보편성, 원리 활용 – 자원의 전략적 활용)… 불확실성vs. 정체성/소속감/연합의 힘… 지식경영=지혜 -> 적용의 확산

 

실행 공동체 (Communities of Practice)의 정의 2:

동일한 관심사와 일련의 문제, 어떤 주제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동역자들이 공통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정기적으로 서로 토의하고 배우고 협력하므로써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과 전문성을 심화시켜가는 공동체.  - Wenger, T.P.

“관심사, 문제, 열정… 목적 (문제, 성장, 가치), 토의, 협력…지식, 경험, 전문성”

 

실행 공동체 (Communities of Practice)의 정의 3:

실행 공동체란 상호작용하며, 같이 배우고, 인간관계를 쌓아가고, 그 과정에서 소속감과 상호헌신을 키워가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실행 공동체의 역사적 근거:

사냥하는 법, 음식채취… 조합.. 공업단지 (silicon valley, 출판단지)…

우리도 많은 실행 공동체에 속해 있으며 또 그들을 많이 필요로 한다. (cf. 멘토)

지식(의 분별과 활용)은 사회적이며 공동체적인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 의도적인가?

 

왜 실행 공동체가 필요한가?

환경의 다양성, 변화의 속도, 정보의 폭발, 자원의 제한성 vs.

다양한 관점, 보편적 원리, 집단적 검증, 공동체 지원

 

왜 실행 공동체가 필요한가?

Global시대 도래, 무한경쟁시대, 낙후되지 않기 위해 지식과 경험이 더욱 중요해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분별하고, 소유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체계적인 절차가 필요함.  지식이 복잡해 질수록 전문성과 네트워킹의 필요는 늘어가고 지식의 유효기간은 짧아짐.

현대사회의 공동체의 상실

 

지식 경영의 절차 (예: 미국 해군, 아모코 회사)

전략적 목표 –> 요구되는 핵심능력 구비 -> 비즈니스 프로세스 -> 주요활동의 설계                            (예) 개인의 뜻 or 하나님의 뜻? 목회대상과 시대의 요구 -> 자원 점검과 집중개발, 준비, 여기에 지식과 경험이 포함됨 -> 목회의 프로세스: 비전에 따른 핵심대상, 그들의 필요, 어떻게 채워줄 것인가? 접촉-회심-제자-봉사자-지도자-증식자 개발전략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구조 구축

(목회 이전에 하나님의 뜻 분별: 어떠한 존재가 되어 무엇을 성취하기 원하시나? Vs. 목사.. 교인들 믿음이 자라고 교회 일에 열심을 내어 우리교회가 A교회와 같아지기를 원하는가? 목사님이 원하시는 것은무엇인가?  영혼구원? 어떤 대상인가?  아무나?  어둠 속에 사격?

 

(예: CRM Korea 이사회)

같은 비젼, 전략 (지도자 개발을 통한 교회의 갱신) -> 사도적 지도자의 실행 공동체의 증식 (이사회-네트워크-네트워크 증식) -> 실행 공동체 개발, 상호 멘토링 -> 프로그램 update과 실행, 그 외 필요한 행사들)

 

실행 공동체의 가치

교회적으로: 문제해결의 장,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해결책, 결정의 질적 향상, 시간과 비용 절감, 경험의 확장과 연결을 가능케 함, 전략을 발견/ 실행/ 평가하는 장,  모험을 감수하여 실험하므로써 성장, 장래의 불확실성에 대비

개인적으로: 문제 발생 시 도움, 전문지식에 접근 용이, 공동체로부터의 격려, 소속감과 하나님나라 관점, 전문지식의 축적, 자기 분야의 발전에 맞추어 조정, 전문가로서 정체감 

 

실행공동체의 구조 

실행공동체는 규모, 지속성, 밀집성, 동질성, 조직 정체성에 있어 다양하다.  그러나 세개의 기본적인 구조는 존재한다: 관심주제, 공동체, 지식체계이다.

관심주제 (Domain) – 관심주제란 공동체가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원하는 주제이며 공동체의 입장과 정체성을 제시한다. 이 주제는 구성원들을 고무시켜 학습에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하며 구성원들의 활동에 의미를 부여한다.

공동체 (Community) – 공동체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배경으로서 친밀감과 탐구에 대한 개방성이 함께 존제해야 한다..  공동체가 중요한 이유는 학습이라는 것은 지적인 프루세스일뿐만 아니라 소속감이 중시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즉 머리와 가슴이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식체계 (Practice) – 지식체계는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틀, 아이디어, 도구, 정보, 분석방법, 스타일, 언어, 이야기,문서들의 집합이다.  즉 공동체가 개발하고 공유하며 유지해나가는 구체적인 지식이다.

이 세가지 구성요소가 모두 균형있게 잘 작동할 때, 실행 공동체는 이상적인 지식구조로서 지식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공유하고 확산해 나가는 사회적 구조가 될수 있다.  사람들은 개별적으로 자신의 전문지식 분야를 발굴하고 개발해 나가지만 효과적인 공동체를 위해 공동의 토대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제공하고 공유해야 한다.  

 

기타 조직과의 차이점

실행 공동체의 목적은 지식을 창출하고 확장하며 교환하기 위해, 그리고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기위함이다.구성원은 전문지식이나주제에 대한 열정이 있는 자로서 자원하는 자이다.  구성원들을 하나로 엮는 것은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열정과 헌신이며 공동체 식구들과 전문지식에 대한 일체감이다.  기간은 유기적으로 발전해 가고 끝난다.  함께 배운다는 것에 관심이 있고 해당 주제가 자신과 관련성이 있을 때, 그리고 그 일이 가치가 있으면 계속한다.프로젝트 팀처럼 과업 중심적이거나, 관심 그룹이나 비공식적 네트워크처럼 정보나 인맥의 확보를 위한 것이 아니다.

 

실행 공동체 개발을 위한 모델

공유된 관심주제를 협상하는 작업이 공동체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어떤 주제나 문제 사안에 우리가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 (예: 리더쉽, 지식관리, 혁신, 활성화 전략, 구조와 문화의 문제, 등..)                                                                                                                                          구성원의 평생교육의 주제는 무엇인가?

이 관심주제가 구성원들의 조직의 목적과 전략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각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 관심주제가 우리에게 주는 도전은 무엇이며 가장 최신의 관심사안은 어떠한 것인가?  우리의 관심사안을 홍보하고 개발하는데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는가?

우리는 어떤 영향력을 가지기를 원하는가? 

공동체 요소는 관심과 조직화, 장래의 토양준비를 필요로 한다.

어떠한 공동체가 되기를 구성원들이 원하는가?

각자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얼마나 자주 만날 것이며어떤 방법으로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할 것인가?  어떤 활동을 하면 공동체를 활성화할 수있는 에너지가 생성돨 것인가?

공동체가 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어떻게 균형있게 충족시킬 것인가?

구성원들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새로운 구성원들이 들어 올때 공동체를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지식체계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공동체는 proactive하게 준비할 수 있다.

어떤 지식을 개발하고, 공유하고, 문서화해야 하는가?

어떤 종류의 학습활동을 조직해야 하는가?

표준화를 어떻게 실시해야 할 것인가?

공동체 외부에 있는 지식에 대한 벤치마킹은 어던 기준에 의해 행할 것인가? 

 

실행 공동체 개발을 위한 7가지 원칙

실행 공동체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구성원들을 끌어들이고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데 필요한  흥미, 관심, 필요성, 그리고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공동체의 능력이다.

1. 진화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이사들이 CRM프로그램들을 통해 자신의 리더쉽을 공고히 세우고 다른 사람들을 코칭하고 훈련한 후, 그들의 교회 활성화를 지원한다. 이것이 지역적인 교회개척/활성화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어떠한 공동체가 되기를 구성원들이 원하는가?를 물어 볼수있다.

 

2. 내부의 관점과 외부의 관점 사이에 대화를 개발한다.

한국 이사회와 미주 이사회가 일년에 적어도 한번 만나 공통 사안들을 토의하고 결정한다. CRM 다른 지체들과도 정기적인 소통을 갖고 워크샵 이후 참가자들로부터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는다.

 

3. 다양한 차원의 참여를 유도한다.

지역, 교단을 초월하여 구성원을 구성하고 별개의 지원그룹을 개발한다. (예: 청년 목회자 그룹, 개척교회 그룹, 등..)  그들의 독자적인 관심주제를 장려하고 주 공동체와의 대화를 유도한다.

 

4. 공적, 사적 공간을 모두 개발한다.

역동적인 공동체는 공적인 장소(회의, 이벤트, 웹 사이트)와 사적인 장소 9일대일의 개인적인 네트워킹) 인간관계 모두를 장려한다. 개인적인 인간관계의 힘을 통해 공적 이벤트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벤트를 사용해 개별적인 인간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함께 개발해 나간다.  

 

5. 가치에 초점을 맞춘다.

공동체는 미리 가치를 규정하지 말고 잠재적인 가치가 나타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리고 공동체 스스로 그러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들, 이벤트와 인간관계들을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6. 친밀감과 흥분을 결합한다.

공동체가 성숙해지면 대개는 일정한 패턴에 안주하게 된다.  정기적인 모임, 텔레컨퍼런스, 웹사이트 채팅, 그외 지속적인 활동 등, 이러한 이벤트들의 친밀감은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편안함을 만들어 낸다.

 

7. 공동체를 위한 리듬을 만든다.

위에 언급한 행사와 상호작용들을 통해 공동체의 리듬을 만든다.  전체 모임과 수규모 그룸의 모임을 적절히 조합하면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세로운 것에 대한 흥분감, 그리고 친밀한 인간관계에서 만들어지는 편안함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실행 공동체는 자연적으로 개발되는 것이지만 어느 정도는 설계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동체 설계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체의 성장에 촉매가 될 지식, 이벤트, 역할, 활동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공동체 발전의 강력한 원동력이 된다.  공동체는 유기체이기 때문에 설계하는데 있어서 열정, 인간관계, 자발성 등을 철저하게 인정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공동체 발전의 단계

1단계: 잠재

공동체를 처음 시작하는 단게에 엣어서 중요한 점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느 존재라는 것을 충분히 느끼게 해줄만한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는 것과, 통찰이나 이야기, 기술들을 고유하는 것이 가치있는 일임을 퍄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에너지를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것은 다른 가람들도 나와 비슷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똑같은 주제에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도구나 데이터, 접근방법 등이 존재하며, 서로의 경험을 통해 가치있는 통찰을 배울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 공동체가 시작되면 지식에 관한 관심주제의 범위를 정의해 주므로써 구성원들의 진지한 관심을 유도하고 조직전체의 중요한 사안/계획과 연계하는 것이다.

- 공동체는 주제에 대해 네트워크로 형상되어 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사람들을 모으고 네트워크와 지식공유가 얼마나 가치있는가를 상상하도록 돕는 것이다.

- 지식체계에 대한 주요한 이슈는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식 (방법론, 패러다임?)을 파악하는 것이다.

공동체를 시작하는데는 발견과 상상 간의 균형을 잡아주는 일이 필요하다.  즉, 우리가 지금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를 발견하는 일과 앞으로 이런 잠재력을 가지고 어디까지 갈 수 있을 것인가를 상상하는 일이 균형을 이루어여 한다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확산 (부산, 시카고), 프로그램의 시너지, 선교지 훈련>  이사들의 공통관심사/열매/문제점/소망은 무엇인가?

 

공동체를 계획하기

1. 공동체의 전략적인 의도를 결정한다.

a. 도움 공동체 – 문제점 해결, 개인적인 조력, 연결, 자원의 방법들을 규정하고 개인과 개인을 연결시켜준다.

b. Best Practice 공동체 – 수체적인 프랙티스들을 개발하고 검증하고 전파하는 일에 초점.  프랙티스의 효가성이나 장점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정을 소유하고 문서화 함.

c. 지식관리 공동체 – 구성원들이 매일 매일 사용하는 지식을 조직하고, 검중하고, 업그레이드하고, 배분하는 일에 중점을 둠.

d. 혁신 공동체 – 다른 분야에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관점을 개발하고 혁신을 추구함. 

 

2. 관심주제를 정의하고 관련사안들을 파악한다.

잠재적인 구성원들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관심주제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a. 비즈니스적으로 중요한 관심주제에 초점

b. 구성원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관심주제

c.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포괄적이되, 구성원들의 관심을 끌만한 구체적인 관심주제

 

3. 지식체계 사례를 만든다.  

 

4. 공동체 코디네이터와 지식 선도자 (관심주제에 관해 최첨단의 리더)를 파악한다.  코디는 관심주제를 파악하고 주요이벤트들을 계획하고 시행, 구성원들을 연결시키고 지식자산을 중계하며 지식체계 등을 통해 구성원의 개발을 돕는다. 코디의 가장 중여한 역할은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개개인의 개발요구를 파악할 수 잇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는 집단의 역학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잇어서 언제 공동체가 파벌로 쪼게질 것인지, 언제 공동체가 다른 그룹의 영행을 받게 될 것인지를 에견할 ㅅ구 있어야 한다.

 

5. 잠재적 구성원들을 인터뷰한다. (코디와 스탭이 후보와 토의 형식으로 진행)

 

6. 구성원들을 연결한다. (1대1로 시작하여 확산)

 

7. 공동체의 기본을 설계한다.

공동체의 범위, 주요주제, 구조, 역할, 지식공유 과정, 주요멤버 이름,..등을 포함함.

 

2단계: 결합

공동체가 지금 현재 존제하는 모습과 앞으로 성취해갈 비전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그 공동체는 다음 결합단계로 나갈 준비가 되어있어서 이벤트를 시작할 수 있다.  이 단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공동체가 결합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생성해 내는 것이다.

- 이 단계에 있어서 관심주제에 대해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가치로운 일임을 확실하게 중명해 보여야 한다.

- 공동체에서는 까다로운 지식체계의 문제점을 토론할 수 있을만큼의 인간관계와 충분한 신뢰를 개발해야 한다.

- 지식체계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는 구체적으로 어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그 방법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 코디네이터들의 실수 – 시간을 충분히 할애치 않음, 공적인 도메인과 사적인 도메인(개인적 관계 개발)의 불균형, 네트워킹 기술의 결여, 기술적인 기술의 결핍

 

공동체를 육성하기 위한 계획 

1. 구성원들의 활동사례를 만든다.

2. 공동체를 출범시키는 행사 또는 절차를 시행한다.

3. 공동체 행사(월례회, 웹사이트 등의 지식공유 행사)를 시작하고 활동공간을 만든다.

4. 공동체 코디네이터의 합법성을 인정해 준다.

5. 핵심그룹 구성원 간에 연결관계를 만든다.

6. 공유할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 통찰력, 실례 등을 찾는다.

7. 신중하게 문서화한다.

8.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들을 파악한다. (문제와 해결점 연결)

9. 관리자들의 지원을 확보한다.

 

3단계: 성숙

공동체가 시작할 때에는 가치를 확립하는 것이 주가 됐다면 이 단계에서는  공동체의 초점, 역할, 경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심이된다. 비법을 공유하던 것에서 포괄적인 지식체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초점이 옮겨지게 되면 공동체 구성원들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게 된다.  성장은 관계를 확장시키고 공동체를 보다 신명나는  것으로 만들지만 공동체의 성장은 핵심구성원들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에 대해 마음껏 토론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인간관계가 개발되었을 때 일어난다. 

- 공동체가 성장할 때 관심주제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조직 안에서 관심주제의 역할, 그리고 다른 관심주제와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다.

- 이 단계에서는 네트워크의 차원을 넘어서 공동체의 경계를 관리해야 하는데 그 정의는 공동체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 그리고 지식체계의 초점은 단순하게 지식이나 통찰을 공유하던 것에서 공동체의 지식을 조직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옮아가게 된다. 공동체에 대한 존재감이 커져감에 따라 핵심구성원들은  공동체의 지식에 공백이 있음을 인식하게되고, 첨단분야를 파악하게 되며, 공동체의 핵심 지식체계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공동체의 성숙을 위한 계획

1. 지식의 공백을 파악하고 학습의제를 개발한다.

2. 가입자격과 가입절차를 관례화한다.

3. 공동체의 가치를 측정하고 초점을 유지한다.

4. 지식의 저장고를 만들고 관리한다.  관리자는 관련된 논문, 책, 사례, 기타 다른 자원들을 검색하고 검토하여 정리하며 공동체 모임에 참석하려 토론내용을 기록하고 정리한다.

 

4단계: 관리

지식체계의 유효성을 유지하려면 공동체에는 새로운 아이디어, 접근방식, 인간관계 등의 풍부한 유입이 있어야 하며 기성멤버의 주인의식과 신참자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방성을 수용성있고 균형있게 관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은 새로운 도전을 받아 들이고, 공동체의 초점을 확장하며, 새로운 시각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는 일이다.      

-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관심주제의 이슈에 대한 적절성을 유지하고 조직에서 발언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 공동체는 공동체성과 초점을 계속 활기있고 매력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 지식체계의 중요한 이슈는 공동체가 최적성과 신선함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공동체의 추진력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

1. 공동체의 목소리를 제도화한다.

2. 공동체가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주는 행사들을 개발하거나 재활성화 워크샵을 개최한다.

3. 핵심그룹에 적극적으로 새사람들을 충원하고 새로운 리더쉽을 개발한다.

4. 새로운 구성원들에게 조언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5. 조직 외부와 관계를 맺고 벤치마킹을 한다.   

 

5단계: 변형

공동체안에서 기존층의 주인의식과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람들에 대한 개방성 간의 긴장감은 결토 완벽하게 해결될 수 없다. 이 긴장관계 안에서 때로는 극적인 사건, 새로운 구성원들의 대거유입, 에너지 수준의 급격한 하락으로 공동체는 급격한 변형을 경험하기도 한다. 때로는 시간이 지나면서 구성원들의 괸심분야가 너무 다양해져서 공동체를 결속시킬만한 공동기반이 고갈될 수도 있다.                                                   에너지의 소실, 사교클럽 화,다른 공동체와의 합병, 제도화 등의 이유로 인하여 공동체는 소멸될 수 있으나 죽을수 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에 대한 자각이 유리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처럼 언젠가는 없어져 버릴 것이라는 죽음에 대한 인식도 실행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이런 이유로 공동체 구성원들이 자신들에게 진정으로 관련이 있는 사안들에 초점을 맞추게 될수도 있다.  공동체가 끝나야하는가, 아니면 단순히 회춘이 필요한가하는 판단은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참여를 통해 공동체에 생명을 부여할 때만이 공동체가 생명을 이어갈 수 있다는 깨닫는가의 여부에 달려있다.   

이러한 단계들을 거치면서 공동체들은 대체로 초점, 인간관계, 실행에 있어서 몇가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가장 포괄적인 변화는 비법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던 것이 이제는 지식체계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이다. 문제해결에서 지식체계 개발로 이어지는 것이다.  인생과 마찬가지로 공동체에도 방향성이 있다.  개인의 삶에 잇어 성숙이라는 것이 더욱 풍부하고 심오한 삶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관심사를 완전히 통달하게 되므로써 공동체는 문제점을 다루고, 상황에 따른 해결방안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방향을 개발해 낼수 있는 집단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