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실행공동체 및 자료공유에 관한 운영절차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6-07-05 09:59
조회
1299

제안: 현재 CRM Korea 이사회 (한국, 미주)를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2016년 초반부터 실행공동체로 발전시킨다.

 

CRM Korea 이사회의 사명                                                                                                                                             

CRM Korea 이사회는 CRM의 비전과 사명을  실행하며, 사역의 계획과 진행을 함께 나눈다.                     

CRM Korea의 사역은 CRM의 자료들을 CRM의  허락과 계약에 의해 번역하고 출판하며 CRM의세미나와 워크샵을 개최하므로써 한국교회의 지도자를 세우는 운동을 진척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내에 같은 비전을 가지고 동참하기  원하는 지도자들의 네트웍을 형성하고, 계속적인  코칭과 지원을 통해 지도자를 계발하고 지원한다. (2005.4.12, 2006.6.9. 이사회 정관 참조)

 

현재 CRM Korea이사회의 방향에 관한 시각

"CRM Korea이사회의 역할은 한국교회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를 위해 지도자가 먼저 변화되어야 하며 그 변화는 혼자서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인식 하에서 이러한 변화의 여건조성을 주도하는 사도적 리더들의  모임이다.  현재 한인 목회자의 가장 큰 문제가 고립과 탈진임을 인식하고 이를 탈피하기 위한 운동을 이끌어 나가는데 CRM의 자원과 사역이 유익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이 사역의 확산을 위해 기도와 물질의 후원을 제공하며 방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운동의 리더쉽으로서 모델링을 하는 리더들의 학습공동체로서 이사들로 하여금 스스로 끝을 잘 맺는 지도자로, 하나님의 뜻에 초점을 맞춘 지도자로, 현시대가 요구하는 선교적 지도자로 성장되어 가도록 돕는다.  이사들은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을 숙지하여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활용할 뿐 아니라 목회 상 여건이 허락되면 자신의 은사와 소명에 따라 전문분야에 집중하여 practitioner, 자원 개발자, 강사로서 참여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은퇴 후까지 이어지는 가장 큰 사명 – 사람을 키워서 세워주는 –에 대비하며 준비해 나갈 수 있다.” (이광길 교수, 2015.2.23. 이사회 회의록 참조)

 

실행공동체에 관한 제안

CRM Korea 이사회는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공동체와 실행공동체로서 발전할 필요가 있다. 실행공동체란 공통의 관심사와 일련의 문제, 어떤 주제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공유하는 동역자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서로 토의하고 배우고 협력하므로써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실행하고, 검증하여 전문성을 심화시켜가는 공동체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사회는 CRM의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지도자개발과 교회건강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숙지하고 한국상황에 맞는 자원들을 개발하여 한국교회의 건강한 지도자 영성과 건강한 교회의 성장을 위한 자료와 전략을 개발하고 보급한다.  (2015. 6.2. CRM Korea 이사회의록 참조)

 

실행공동체의 필요성

(1) 급변하는 문화와 선교적 상황은 효과적인 사도적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2014.6. S. Metcalf, CRM총재)

(2) 현재 CRM Korea 이사들의 대부분은 지도자 발전단계에서 수렴과정에 진입 또는 진행중이므로 집중과 궁극적 공헌을 성취하기 위해 대폭적인 의식전환과 사역 효율성의 제고를 필요로 한다.

(3)  지난 10년 간CRM프로그램들을 통해 각자가 개인적 도전과 발전의 계기를 얻은것과 실제목회에 적용하여 열매를 얻은 사례와 방법들을 널리 나누고 보급할 필요가 있다. (2015.2.23 회의록 참조)

(4) 현재CRM사역을 통하여 지도자계발과 변화에 있어서 네트워크 (지도자  학습공동체) 의 열매들을 체험하고 있으므로 이 경험들을 실행공동체를 통해 정리하고 확대 적용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다.     

가. 실행공동체로서의 CRM Korea이사회의 기반

(1) CRM Korea 이사회는 한국과 미주에서 교회지도자를 세우는 비전으로 결집된 초교파적 사도적 공동체로서 지난 10여년 간 좋은  상호관계와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다.

(2) CRM Korea는 검증된 프로그램 내용 (지도자계발, 영성개발, 교회개척, 교회활성화, 코칭)과 효과적인 역할 (코치, 인도자, 촉매자), 그리고 효과적인 방법들 (적성검사, 실제적 훈련과 코칭, 네트워크)을 통하여 프로그램 간의 상승효과를 기하며  지도자의 전인격적 발전과 성장을 도움으로써 한국교회와 선교지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3) 상기한 프로그램들을 실행공동체 과정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그 내용을 한국적 상황에 맞도록 조정 (contextualize)하고 심화할 뿐 아니라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소개하고 적용하므로써 종래보다 더 큰 열매들을 맺어갈 수 있다.   

 

나. 실행공동체로의 이행에 있어서 준수사항

(1) 현재 사용하고있는 프로그램의 자료들과 이 프로그램들에 근거하여 각자가 수정하여 사용하는 자료들을 공유 데이타베이스에 올려놓고 공동체 구성원(이사급)들은 그 내용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참고: 현재 기본적인 CRM Korea프로그램의 최신 버젼은 Dropbox에 이미 올리워져 있고 이사님들을 위한 BAND가 가동 중이다. Dropbox의 자료를 활용하고자 하는 이사회원은 BAND를 통해 비밀번호를 요청하면 된다.)

(2) 데이타 베이스에 있는 자료들은 관리자가 관리하며 (공식 version내용 upgrade,  새로운 자료 수집 제공, 사용자 version에 대한 피드백 등..) 관리자 (팀)가  사용규칙을 세우고 사용자들은 자료사용 시 이 규칙 (참조: a. 공유자료들의 사용규칙 )에 따르도록 한다.                                                                                         (3) 관리자 또는 코디네이터는 모든 이용자들이 자료들을 보완하고 사용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필요하다면 그들에게 필요한 훈련과 상담을 제공한다.

 

A. 공유자료들의 사용규칙 (예)

(1) 자료들을 개교회에서 사용할 때에는 그 내용을 자유롭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공적인 경우 (자료를 교회 밖에서 다른 교회나 여러교회에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을 전체를 소스와 함께 포괄적으로 제시한다.

(3) 공적인 경우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부분적으로  제시할 수 밖에 없었거나 다른 부분을 추가하여 보완하여 사용하였을 때에는 수정된 프로그램 전체 카피를 데이타베이스 괸리자에게 보내어 데이타 베이스에 등록한다.   

(4)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소개할 때 가능하면 후속조처 (네트워크, Reunion, 코칭 등..)를 제공하고 본인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사람들(이사회 본부나 관리자)에게 위임한다.                                                                                                                     

(5) 공적인 경우, 특강과 같은 제한된 시간 (1-4시간) 안에 자료들을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이 때에는 프로그램의 소스와 CRM프로그램 사역일정표를 함께 소개한다.   

 

B. 실행공동체의 운영 (예)

(1) 실행공동체의 기본기능은 학습, 활용, 통찰력, 기술, 새로운 자료의 나눔 등이므로 참가자 각자는 기본분야에 대해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함께 배우고, 나누고, 상호 코칭한다.

(2) 실행공동체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 분기별 주제를 정하여 BAND를 통해 각자의 경험과 자료, 그리고 피드백을 나눈다.  이를 통하여 상호코칭과 격려, 학습이 진행된다. 

a. 각 주제별 토의에 참가하기로 결정한 자는 BAND에  매주 1쪽 분량의 글을 올린다.  (예) 소고, 단상, CRM자료 안에 있는 특정주제, 설교제목, 또는 퍼온 글과 이에 대한 코멘트 등..

b. 다른 참가자들은 이 글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댓글로 그 내용을 풍성하게 하는데 협조한다.

c. 수정 보완된 글의 판권은 원저자에게 있으며 그 내용을 사용코자 할 때는 판권과 소스를 인정한 후 사용할 수 있다. 

d. 이 프로그램은 2015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로 한다. 

 

위의 제안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이나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이사장 (김명호 목사, 양춘길 목사)이나 박동건 목사에게 연락 바랍니다.